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QUICK MENU
  • HOME
  • 로그인
  • English

소개

컴퓨터학과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학과 소개


컴퓨터학과 주임교수 정원기

컴퓨터학과는 21기 고도의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SW 분야의 고급 인력을 양성하고, 원천기술과 응용기술을 연구개발하며, 이를 교육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대학원에서의 교육은 기초 및 최신 연구 트렌드에 기반한 심화 이론을 반영 하는 교육 과정과 지도교수와의 밀접한 협력 연구를 통해 이루어 진다. 컴퓨터학과 교수진은 세계 수준의 연구 성과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내외 유수학회에서의 논문 발표는 물론, 국제 공동 연구, 산업체와의 긴밀한 교류를 수행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실 습, 연구, 국제화의 기회를 제공 하고 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곻학/시스템, 인터넷 컴퓨팅 및 네트워크/통신, 인공지능 및 비젼. 음성 및 자 연어 처리, 운영 체제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컴퓨터 그래픽스 및 미디어, 게임, 계산 이론정형 기법, 보안, 컴퓨터 구조등 모든 컴퓨터공학 연 구/응용 분야에 대하여 종합적인 연구기회와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특히 교수진들의 탁월한 연구성과 및 과제유치에 힘 입어 QS 랭킹에 서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세계 60 위권을 유지 하고 있으며, 최근 인공지능대학원,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 등 대형 국책사업을 유치 하여 연구 환경이 한층 제고 되고 있고 거의 모든 학생이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졸업생들은 대학교수, 기업, 국책 연구소, 해외 유수 기 업으로 진출 하여 명성을 드높이고 있다.

소프트웨어 전공은 특히 컴퓨터공학의 기술 개발과 혁신에 초점을 두고, 컴퓨터교육 전공은 컴퓨터교사의 양성이나 컴퓨터 교육기술에 대한 교육과 연구에 임하고 있다.

컴퓨터교육 전공은 컴퓨터과학 분야의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에 대한 지식체계 구성 등을 통해 대학 및 초중등 정보교육 최고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컴퓨터보안 전공은 새롭게 나타나는 ICT 융합산업 분야의 보안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고급 보안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인공지능응용전공에서는 기존 인공지능 기술의 한계를 뛰어 넘어 "전문가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양방향 인공지능" 개발을 목표로 고난도 연구를 수행하고 고급 인력을 양성한다.

학과비전

컴퓨터 공학, 소프트웨어 및 IT 전반의 영역에서 글로벌 수준의 탁월한 연구, 개발, 기획, 응용 능력과 리더쉽을 갖추어 급변하는 미래 기술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관련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 및 지도자를 양성 하고 정보기술 영역를 선도 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새로운 디지털 세상을 열어나갈 수 있는 개척자를 양성한다.

교육 및 연구 내용

교육과정은 우선 주 연구분야들을 중심으로 500 단위 기본 대학원 과목들과 600단위 이상의 최신 연구주제 중심의 과목들로 구성 되어 있다. 대학원 수준의 컴퓨터 공학 기초와 학생의 소 연구분야에 대하여 종합시험제도를 실시 하여 이론 교육을 공고히 하고 있다. 그리고 연구 학점을 통하여 지도교수와의 연구, 토론, 실험 기습, 과제 수행을 병행 하여 대학원 교육이 이루어 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