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일반대학원 공통 안내사항  바로가기 클릭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반드시 해당기간 내에 포털(KUPID)에서 신청해야함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후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정보대학 행정실로 제출

※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미충족시 신청이 불가함)

    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요건


가.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2023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2023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00분반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2)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① [3단계]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이수 인정됨(3단계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확인 불가)

      ②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 문의사항

      ①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 인권과 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

      ②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 원격교육센터터(elearning@korea.ac.kr)

   4)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①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포털(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②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포털(KUPID)신청 기간 : 10월 16일(월) ~ 10월 20(금) 16:00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    ※신청기간 엄수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함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밥법 : 포털(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10월 16일(월) ~ 10월 20(금) 17:00

  가. 제출서류

     1) 논문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2) (박사학위만해당)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승인서

     3) 심사위원추천서 및 외부심사위원명단  → 지도교수가 작성

     4)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5)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6) 심사용 논문제출 서약서(심사용 논문 행정실 제출 불필요, ‘심사용 논문 제출서약서’ 제출로 대체함)

     7) 학위논문 제출자격 취득 확인서 학과별 내규에 따른 첨부물(게재논문 첫페이지 또는 게재 승인레터)


※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정보대학 행정실에서 확인

※ 심사신청서 및 제반서류를 모두 정보대학 행정실에 제출하면 행정실에서는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심사 

    안내문 전달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월 1일(수) ~ 11월 3(금) 16:00

※ 유의사항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및 영구수료제외

     1) 정규학기 대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2)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4.5%)

     3)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1) 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수업료의 12%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7%)을 정규 기간에 등록

         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2) 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12%를 납부

     3) 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 할 수 있음

     4) 고지서 출력 기간 : 11월 1일(수) ~ 3일(금)  *포털 학사일정 수료연구등록안내 고지서 링크 생성

     5)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을 해야함

     6)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논문심사 미신청자는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입력(심사위원) :  12월 8일(금) 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12월 12일(화) 예정

   - 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2024년 1월 8일(월) ~ 1월 17일(수) 23:59 까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 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함)


제출처

제출서류

변경 전

변경 후

도서관

완제본 논문 제출

오프라인 제출

제출하지 않음

저작권동의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제출

온라인만 제출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

스캔본 별도 업로드

단과대학
 행정실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도서관 담당자 날인 후 제출

출력본 제출

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오프라인 제출

학위논문 속표지

오프라인 제출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오프라인 제출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


  가.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에 업로드

     2)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 하여 제출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4)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정보대학 행정실로 별도 제출 

 

  나. 정보대학 행정실로 관련 서류 제출 : 2024년 1월 8일(월) ~ 1월 19일(금) 17시 까지

     1)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2~3일소요)

     2)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3) 학위논문 속표지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①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정보대학 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②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 추후 해당기간내 홈페이지 재안내 예정


8. 기타안내

  가.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 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

     2) 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 심사 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 함 단, 최종 심사 전에만

         수정이 가능함

     3) 변경방법 : 포털(KUPID)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1)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2)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심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