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전기 합격자 준수사항

<·석사연계전형 입학예정자 포함>


 려대학교 포탈시스템(KUPID) : https://portal.korea.ac.kr

 고려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

고려대학교 홈페이지 https://www.korea.ac.kr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홈페이지 https://info.korea.ac.kr


등 록


1. 기간 및 장소

    2023년 1월 4() 09:00 ∼ 1월 6() 16:00까지 하나은행 전국 각 지점에서 등록

     유의사항 상기기간 내 등록하지 않을 경우’ 본인 통지 없이 합격이 자동취소


2. 고지서 출력

    고려대학교 홈페이지 또는 대학원 홈페이지(입학-합격자 조회 창)에 접속 후 출력하여 납부

    ※ 고지서 출력은 2023년 1월 2(화)부터 가능하며등록금액은 입학요강 모집안내의 합격자 발표 및 등록” 참조 


 

수강신청 및 학점이수


1. 수강신청

  가방 법

      인터넷 수강신청 전용 URL(https://sugang.korea.ac.kr/graduate)에 접속하여 수강신청

      단지도교수 지정과목은 수강신청 정정기간에 수강신청 가능함

     ※ 수강신청은 포탈 사용여부와 상관없이’ 가능하며접속 시 필요한 학번은 2023년 2월 6() 10시부터 

        위 수강신청 전용 URL 또는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수험번호로 확인 가능함(강의시간표 및 강의계획()도 위 URL에서 확인)

  나신 청 : 2023년 2월 15() 13:00 ~ 2월 17() 12:00

  다정 정 : 2023년 3월   8() 10:00 ~ 3월   9() 17:00

      ※ 개 강 : 2023년 3월 2()

      ※ 고려대학교 포탈시스템(KUPUID) 신청 및 사용 2023년 3월 2()부터 가능


2. 학점이수

  매학기 13학점을 초과하여 교과학점을 취득할 수 없음

       단지도교수 지정과목을 포함할 경우 16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음

  나연구지도학점(DKK500)은 전공학점 외에 매학기 2학점씩 4학기간 총 8학점을 취득해야 함

       (박사통합과정은 8학기 간 총 16학점을 취득)

  다과학기술학협동과정 2학기생 이상, KIST··산협동과정생 및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기술

       협동과정생은 2인 지도교수제 시행에 따라 연구지도(DKK510, DKK520)를 수강신청해야 함

 

서류제출


1. 기간 및 장소 : 2023년 3월 2() ~ 3월 7()까지 소속대학 학과 행정실 및 대학원 행정팀으로 제출


2. 종류

  가지도교수 지정과목 신청서 소속대학 학과 행정실로 제출

       2023년 3월 2() 10:00 ~ 3월 7()16:00까지 포탈(KUPID)에 신청 후 출력

      - 지도교수 지정과목이란 정규 교과목외에 학위에 필요한 교과목을 추가로 취득해야하는 필수학점으로전공취득 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음

      - 개강 전에 지도교수와 지정과목을 상담한 후 상기 기간까지 포탈 [수업>수업활동>대학원 지정과목입력]에서 지정과목을

        입력하고 신청서를 출력하여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의 날인을 받은 후 소속대학 학과 행정실로 제출

      - 지정과목 면제 시에도 면제로 입력한 후 출력하여 제출해야 하며최종저장 또는 출력 버튼을 누른 후에는 정정이 불가능함

      ※ 지도교수 상담 시에는 출신대학(성적증명서를 지참해야 함

  나졸업증명서석사학위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대학원 행정팀으로 제출

     * 대학원 지원 시이미 졸업을 한 상태로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제출한 경우 추가로 제출할 필요 없음

      입학지원서 제출시 재학 또는 수료상태로 <졸업증명서또는 <석사학위증명서>와 전적학력의 전학년 <성적증명서>

        제출하지 못한 학생은 반드시 상기 기간내에 졸업일자가 기재된 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국내대학 출신자 : ‘상기 서류 일체를 대학원 행정팀으로 제출

      - 외국대학 출신자(외국인학생 포함)

        • 영문 성적증명서

        • 학위(졸업증명서

          학위(졸업)증서에 대한 아포스티유(중국대학 출신은 중국교육부 학위인증서 및 학위증서/졸업증서 공증본 각 1)

            대학원 행정팀으로 제출

         ※ 원서 접수 시 학위증서에 대한 아포스티유를 제출한 학생은 제외

  다본인 통장사본 소속대학 학과 행정실로 제출

                            본인 한국계좌를 등록해야만 추후 장학금 지급 및 등록금 환불이 가능함(예금주 올바르게 입력)

  라외국인등록증 사본(또는 국내거소증 사본), 입국신고서 ※ 외국 국적자만 제출

      외국인등록증 사본 소속대학 학과 행정실 및 대학원 행정팀 모두 제출

      입국신고서 대학원 행정팀으로 제출

  지도교수 신청서 : 별도 제출서류는 없으나2023년 3월 2(∼ 3월 7() 16:00까지 반드시 

      포탈(KUPID) [학적/졸업 학적사항지도교수 신청]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해야 함

      ※ 본인이 희망하는 지도교수님과 사전면담 후 신청해야 함

      ※ 산협동과정은 지도교수신청서(공동)를 소속대학 행정실로 제출해야 함

 

Ⅳ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1. 장학금

  가모든 장학금은 대상자의 학사관리주관 대학(학과)에서 추천하므로반드시 소속대학 행정실로 문의해야 함

  나안암장학생(본교 학부 안암장학금 수혜자), 졸업 특대생(본교 학부 단과대학 수석 졸업자등의 학비감면 신청자 

       2022년 12월 22()까지 아래 해당 서류를 대학원 행정팀으로 직접 제출해야 함

       ※ 제출서류

         - 안암장학생 학부 안암장학금 수혜확인서합격통지서

         - 졸업특대생 학부 단과대학 수석 졸업확인서합격통지서

  다본교 교직원 직계자녀 장학금 신청자는 포털-학비감면지원신청으로 개강 후(34별도 신청


2. 정부보증 학자금 대출

  가한국장학재단(www.kosaf.go.kr)의 공지사항 참조

  나신입생의 경우 먼저 자비로 등록한 후에 대출기간에 대출을 받아야 함(등록기간과 학자금 대출기간이 상이할 경우)

  다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인터넷 신청기간(1월 중순 예정장학재단 공지 참조

 

  

학번 확인 및 학생증 발급


 ※ 학번 확인

     2023년 2월 6() 10시부터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korea.ac.kr)또는 

     수강신청 URL(https://sugang.korea.ac.kr/graduate)에서 수험번호로 확인


 1. 학생증 발급





구분

1단계사전 예약등록

2단계발급신청

기간

방법(PC 또는 스마트폰)

기간

방법

금융

기능

‘23. 2. 20.(

10:00

~

’23. 2. 22.(

24:00

http://scms.korea.ac.kr/newcard.asp 에서 사전 예약등록

‘23. 2. 21.(

10:00

~

’23. 2. 23.(

17:00

하나은행 앱에서 발급신청(스마트폰 기반)

https://mbp.hanabank.com/oneqplus.jsp?MENUYDSCD0001001

비금융

기능

불필요

‘23. 2. 22.(

10:00

~

’23. 2. 23.(

17:00

PC 또는 스마트폰에서

발급신청

http://scms.korea.ac.kr/newcard.asp

※ 금융기능 학생증에 등록된 계좌는 향후 학사업무 및 장학금 수령 등에 사용할 예정이오니 가능한 금융기능 학생증으로 신청 요망

※ 상기 기간에 학생증을 신청하지 못한 학생은 교내 시설(도서관 및 각 건물이용과 전자 출결 등에서 제한을 받을 수 있음

※ 자세한 신청 절차 및 배부 일정은 고려대학교 홈페이지와 포털사이트에 별도 공지함


2. 외국인 학생은 입학 후 반드시 외국인등록증을 소속대학 학과 행정실에 제출하여 등록 해야 하며증명사진(여권사진) 1매와

   외국인등록증(외국인등록증 미수령자는 여권원본)을 가지고 ONE-STOP 서비스센터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면 바로 비금융

   기능 학생증을 발급받을 수 있음


3. 문의사항

하나은행 (금융기능 학생증) : 자연계(하나스퀘어 출장소): 02-923-1111

- ONE-STOP 서비스센터 (비금융기능 학생증) : 자 연 계: 02-3290-4092

 

등록금 환불


1. 졸업 불가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등록 후 입학을 포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2023년 2월 28() 14:00까지 

    대학원 행정팀로 직접 방문하여 합격 포기 및 등록금 환불신청서 작성하여 제출하면 수업료 전액(입학금 포함)이 반환됨

    ※ 방문 시 본인 신분증 및 본인 명의 통장사본 지참


2. 상기 기간 이후(2023년 3월 1일부터)는 학적이 생성(재학생)되므 소속대학 행정실로 방문하여 자퇴원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 경우 자퇴원서 제출 시점에 따라 수업료(입학금 제외전액 또는 일부만 반환됨

 

외국인 비자 발급


1. 외국인의 유학비자 신청은 등록 직후부터 대학원 행정팀에서 표준입학허가서를 교부받아 국내 거주자는 출입국 관리사무소로

    국외 거주자는 거주지 대한민국공관으로 신청하면 됨

※ 자세한 비자발급 안내는 출입국관련 홈페이지(https://www.immigration.go.kr또는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조


2. 외국인은 학적부 기재사항 정정을 위하여 2023년 3월 2()까지 외국인 등록증 사본과 학적부 기재사항 정정원서

    소속대학 학과 행정실로 제출해야 함

 

기 타


1. 신입생의 휴학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16(휴학 및 휴학의 제한)’ 규정에 따라 신입생 및 편입생은 질병병역을 위한 군 입대, 

    임신출산 또는 만 8세 이하 자녀의 육아의 사유를 제외하고는 입학 후 첫 학기에 휴학을 할 수 없음


2. ··산협동과정 신입생

    학··산협동과정으로 입학한 학생은 반드시 졸업 시까지 소속 기관에 재직하여야 함


3. 주소변경

    고려대학교 [포탈시스템(kupid) ⇒ 학적수업>학적사항>학적사항수정]에서 본인이 직접 정정 및 관리해야 함

    (2022년 9월 1()부터 포탈시스템 접속 가능)


4. 병무행정 안내

    고려대학교 [포탈시스템(Kupid) ⇒ 지식관리>학생지식>학생병무자료]를 참고하고자세한 내용은 병무행정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서 울 중앙광장 지하1층 tel) 02-3290-1200~3 fax) 02-923-3205


5. 대학원 홈페이지 안내(https://graduate.korea.ac.kr)

   위 홈페이지에는 대학원생들을 위한 각종 학사안내양식 및 학칙 등이 안내되어 있음


6. 신입생 오리엔테이션(학사안내)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학사관리주관 대학 또는 학과에서 각각 실시하며, 정보대학은 2023.02.06.() 14:00 (이메일)

    안내자료 배부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