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정보대학 추가 안내사항
1. 학위논문 심사신청
(1) 온라인 신청 : 4월 18일(월) ~ 4월 21일(목) 16:00까지 포털에서 신청
[포털(KUPID)→학적/졸업→논문심사→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메뉴
(2) 행정실로 신청서류 제출 (이메일 제출)
- 온라인 신청 완료 후, 행정실 이메일로 양식 제출 (코로나19 대응)
- 4월 21일(목) 17:00 까지 신청서류 일체를 수합하여 하나의 PDF파일로 제출
- 제출처 : jihyepark@korea.ac.kr
- 파일제목 : 논문심사_성명_학번 (예) 논문심사_김고대_2017123456
- 제출양식 : 하단 [제출양식] 압축폴더 다운로드 → [학과/과정별 필수 제출양식 목록]을 확인 →
[작성예시] 파일 참고하여 작성
※ 비고 : 지도교수님 및 학과주임교수님 서명 필수 [붙임 참조]
※ 양식작성 : 첨부폴더의 [작성예시] 및 [확인필수] 파일 확인 후 작성
※ 심사용 논문 : 행정실로 제출 불필요, ‘심사용 논문 제출서약서’ 제출로 대체함
2. 교내/외 심사위원회 구성
| 최소 인원 | 외부심사위원 |
석사학위논문 |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3인 이상 | 최대 1인 위촉 가능 |
박사학위논문 |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5인 이상 | 1인~3인 위촉 필수 |
학연산협동과정 석사학위논문 | 지도교수 및 학연산 공동지도자를 포함하여 4인 이상 | 최대 1인 위촉 가능 |
학연산협동과정 박사학위논문 | 지도교수 및 학연산 공동지도자를 포함하여 6인 이상 | 1인~3인 위촉 필수 |
- 외부심사위원 : 교내 타학과 교원, 또는 박사학위를 소지한 외부교수 및 전문가
3. 신청자 전원 4/21(목) 16시까지 온라인 교육 필히 이수
(1) 인권과 성평등 교육 (2017-1학기 입학자부터 필수) ▷ 관련 공지사항 바로가기 클릭◁
(2) 연구윤리 교육 (2021-1학기부터 졸업예정자 전원 필수) ▷ 관련 공지사항 바로가기 클릭◁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 기간 : 5월 2일(월) ~ 5월 3일(화) 16:00
- 납부 대상 : 수료생 및 수료연구생 (재학생은 해당없음)
- 고지서 출력 문의 : 02-3290-1184 (고려대학교 재무부)
※ 학위논문 심사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은 취소/반환 불가합니다.
5. 학위논문심사
디펜스 일정 및 방식은 피심사자가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회와 조율하여 4월~5월 중 개별 진행
단, 모든 심사위원께서 심사결과 작성을 6/10(금)까지 마감하셔야 하므로, 심사 시간이 충분하도록 일정 조율
※ 학위논문 제목 변경
- 학생이 직접[포털(KUPID)→학적/졸업→논문심사→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메뉴에서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 단, 심사위원께서 심사결과를 입력하시기 전까지만 수정 가능
6. 학위논문 심사결과 입력 마감일
6월 10일(금)까지 심사위원께서 입력 (행정실에서 심사위원께 별도 안내드릴 예정)
7. 완제본논문 제출 (추가 공지 예정)
(1) 도서관 홈페이지 업로드 : 6/22(수) ~ 7/6(수) 16:30
(2) 완제본논문 도서관 제출 : 7/4(월) ~ 7/6(수) 16:30
(3) 학위논문 제출확인증 행정실 제출 : 7/4(월) ~ 7/6(수) 17:00
- 학위논문 작성규격 : 붙임파일 참조
- 표지일자 : 2022년 8월
※ 논문 초록 : 반드시 국문 & 영문 각각 작성
- 학위논문 작성언어에 관계없이, 논문 초록은 국문과 영문으로 각각 작성하여야 함
(2021-2학기부터 학위논문심사 신청자 전원에게 적용)
- 현재 학칙 상 국/영문 초록의 위치(작성 순서)에 대해서는 규정하고 있지 않음
8. 학위수여(졸업) 예정일자 : 2022년 8월 25일
※ 학위수여(졸업)예정증명서 : 4월 26일(화)부터 교내 원스탑서비스센터를 통해 발급 가능
9. 문의 : 정보대학 행정실 박지혜 담당자 jihyepark@korea.ac.kr
※ 학위논문 심사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은 취소/반환 불가합니다.
2022.04.
정보대학 행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