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일반대학원 공통 안내사항  ▷바로가기 클릭


정보대학 추가 안내사항

 

1. 학위논문 심사신청

   (1) 온라인 신청 : 418() ~ 421() 16:00까지 포털에서 신청

         [포털(KUPID)학적/졸업논문심사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메뉴

 

   (2) 행정실로 신청서류 제출 (이메일 제출)

       - 온라인 신청 완료 후, 행정실 이메일로 양식 제출 (코로나19 대응)

       - 421() 17:00 까지 신청서류 일체를 수합하여 하나의 PDF파일로 제출

 

      - 제출처 : jihyepark@korea.ac.kr

      - 파일제목 : 논문심사_성명_학번 () 논문심사_김고대_2017123456

      - 제출양식 : 하단 [제출양식] 압축폴더 다운로드 → [학과/과정별 필수 제출양식 목록]을 확인 

        [작성예시] 파일 참고하여 작성

 

      ※ 비고 : 지도교수님 및 학과주임교수님 서명 필수 [붙임 참조]

      ※ 양식작성 : 첨부폴더의 [작성예시] [확인필수] 파일 확인 후 작성

    ※ 심사용 논문 : 행정실로 제출 불필요, ‘심사용 논문 제출서약서’ 제출로 대체함



2. 교내/외 심사위원회 구성

 

최소 인원

외부심사위원

석사학위논문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3 이상

최대 1인 위촉 가능

박사학위논문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5 이상

1~3인 위촉 필수

학연산협동과정

석사학위논문

지도교수 및 학연산 공동지도자를 포함하여 4 이상

최대 1인 위촉 가능

학연산협동과정

박사학위논문

지도교수 및 학연산 공동지도자를 포함하여 6 이상

1~3인 위촉 필수

 

- 외부심사위원 : 교내 타학과 교원, 또는 박사학위를 소지한 외부교수 및 전문가

 

 

3. 신청자 전원 4/21() 16시까지 온라인 교육 필히 이수

   (1) 인권과 성평등 교육 (2017-1학기 입학자부터 필수) 관련 공지사항 바로가기 클릭

   (2) 연구윤리 교육 (2021-1학기부터 졸업예정자 전원 필수) 관련 공지사항 바로가기 클릭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 기간 : 52() ~ 53() 16:00

   - 납부 대상 : 수료생 및 수료연구생 (재학생은 해당없음)

   - 고지서 출력 문의 : 02-3290-1184 (고려대학교 재무부)

   ※ 학위논문 심사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은 취소/반환 불가합니다.

 


5. 학위논문심사

    디펜스 일정 및 방식은 피심사자가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회와 조율하여 4~5월 중 개별 진행 

    단, 모든 심사위원께서 심사결과 작성을 6/10()까지 마감하셔야 하므로, 심사 시간이 충분하도록 일정 조율

 


학위논문 제목 변경

   - 학생이 직접[포털(KUPID)학적/졸업논문심사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메뉴에서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 단, 심사위원께서 심사결과를 입력하시기 전까지만 수정 가능



6. 학위논문 심사결과 입력 마감일

   610()까지 심사위원께서 입력 (행정실에서 심사위원께 별도 안내드릴 예정)

 

 

7. 완제본논문 제출 (추가 공지 예정)

   (1) 도서관 홈페이지 업로드 : 6/22(수) ~ 7/6() 16:30

   (2) 완제본논문 도서관 제출 : 7/4() ~ 7/6() 16:30

   (3) 학위논문 제출확인증 행정실 제출 : 7/4() ~ 7/6() 17:00

 

     - 학위논문 작성규격 : 붙임파일 참조

     - 표지일자 : 20228


     논문 초록 : 반드시 국문 & 영문 각각 작성

        - 학위논문 작성언어에 관계없이, 논문 초록은 국문과 영문으로 각각 작성하여야 함

            (2021-2학기부터 학위논문심사 신청자 전원에게 적용)

        - 현재 학칙 상 국/영문 초록의 위치(작성 순서)에 대해서는 규정하고 있지 않음 



8. 학위수여(졸업) 예정일자 : 2022825

학위수여(졸업)예정증명서 : 426()부터 교내 원스탑서비스센터를 통해 발급 가능

 

 

9. 문의 : 정보대학 행정실 박지혜 담당자 jihyepark@korea.ac.kr

학위논문 심사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은 취소/반환 불가합니다.

 



 

2022.04.

정보대학 행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