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절차

1. KUPID에서 자격요건 확인하기 : 내가 논문 심사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먼저 KUPID에서 확인

2. 지도교수님께 심사위원 확인받기 : 논문심사 맡아줄 심사위원(교수님)이 누구인지, 지도교수님께 확인

3. 정해진 신청 기간에 포털에서 신청하기 : 학위논문 심사신청 기간에 포털에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신청

4. 포털에서 출력한 신청서에 서명받기 : 포털에서 출력한 신청서 + 추가로 필요한 서류들에 지도교수님 및 주임

                                                             교수님의 서명 직접 받기

5. 서류를 행정팀에 제출하기 : 서명 다 받은 서류는 정보대학 행정팀으로 기간 내 제출

6. 심사신청 확정 안내 수신 : 4.28일 이후 문자 또는 이메일로 심사신청 확정 안내 확인

7. 논문심사 진행 : 확정 안내 확인 후, 정해진 심사위원들과 논문심사 진행 (심사마감일 6/12일까지 완료)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반드시 해당기간 내에 포털(KUPID)에서 신청해야함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후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정보대학 행정팀으로 제출

※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미충족시 신청이 불가함)

    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반드시 아래의 공지사항과 붙임 파일을 확인하고 진행!!!!<<<<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요건



◎ 인권과 성평등 교육 및 연구윤리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①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과 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

      ② 학습관리시스템 오류 : 원격교육센터(elearning@korea.ac.kr)

      ③ 연구윤리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포털(KUPID)신청 기간 : 4월 21일(월) ~ 4월 25(금) 16:00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함

  나.  신청기간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다. 신청방법 : 포털(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4월 21일(월) ~ 4월 25(금) 17:00

  가. 제출서류

     1) 논문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2) (박사학위만해당)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승인서

     3) 심사위원추천서 및 (해당시)외부심사위원명단  → 지도교수님께 문의하여 작성

     4)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5)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6) 심사용 논문제출 서약서(심사용 논문 행정팀 제출 불필요, ‘심사용 논문 제출서약서’ 제출로 대체함)

     7) 학위논문 제출자격 취득 확인서 및 학과별 내규에 따른 첨부물(게재논문 첫페이지 또는 게재 승인레터)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검사확인서는 최종심사 합격 후 제출


※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정보대학 행정팀에서 확인

※ 논문심사접수가 완료되면 행정팀에서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심사 안내문 전달(심사논문은 본인이 직접 심사위원에게 전달)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월 2일(금) ~ 5월 8(목) 16:00

※ 유의사항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논문 등록금 필수 납부

  나. 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수업료의 12%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7%)을 정규 기간에 등록 한 경우 

         나머지 5%만 등록함(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12%를 납부)

  다. 고지서 출력 기간 : 5월 2일(금) ~ 8일(목)

  라. 기타사항

      1)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2)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7%)

      3)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4)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재납부

      5)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논문심사 미신청자는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입력(심사위원) :  6월 13일(금) 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6월 17일(화) 예정   -> 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7월 7일(월) ~ 7월 16일(수) 16:30 까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 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함)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에는 논문 원문 수정 불가능


  가.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연구지원 → 논문작성가이드 → 학위논문작성 및 제출 → 학위논문

         제출(dCollection)' 에 업로드

     2)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하여 제출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4)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서'를 단과대학 행정팀으로 별도 제출

        *비공개를 선택한 경우에도 제출 논문의 서지사항(초록, 목차 포함) 에 대한 검색은 제공됨

        *신청가능한 비공개 기간은 3년 이내이고, 만료되는 시점에 추가로 2년을 연장 신청할 수 있음

 

  나. 정보대학 행정실로 관련 서류 제출 : 7월 7일(월) ~ 18일(금) 17시 까지

     1)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2~3일소요)

     2)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3) 학위논문 속표지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①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정보대학 행정팀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②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만 행정팀으로 제출

※ 추후 해당기간내 홈페이지 재안내 예정


8. 기타안내

  가.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 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 포털(KUPID)에 입력된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

     2) 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 심사 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 함 단, 최종 심사 전에만 수정 가능

     3) 변경방법 : 포털(KUPID)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1)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2)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심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