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제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 정보대학 추가 안내사항 (2020.10.15)

1. 턴잇인 관련 공지사항 : < 링크 >클릭

2.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 학생포털에서 신청완료 후, 아래 8개 양식을 하나의 PDF파일로 행정실 

    담당자에게 이메일 제출 (코로나19대응으로, 이메일 제출)

※ 파일제목: 논문심사_성명_학번  (예) 논문심사_홍길동_2020XXXXXX 

 

논문심사 신청 시 제출양식
 : 2020/10/19(
) ~ 10/22() 17:00

비고

1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

 

2

청구논문 제출승인서 (논문게재확인용)

-첨부제출 : 등재지 게재논문의 첫 페이지 또는 게재증명서 (acceptance letter) 1

3

심사위원 추천서

 

4

외부 심사위원 명단

 

5

외부 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동의서

외부 심사위원 각1

6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7

심사용논문 직접제출(예정) 확인서

가제본 논문은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께 직접 제출하며

제출(예정)확인서 행정실 제출

8

청구논문 접수자격 확인서

소속학과별 양식


3. 공지사항 첨부양식 중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는 2021.01.04 ~ 01.06 완제본논문 제출 
   기간에 행정실 담당자에게 제출

4. 양식 중 "담당자 확인"란은 행정실에서 진행

5. 학위청구등록금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희망하는 수료생(및 수료연구생)은 학위청구등록금을 필히 납부
    하여야 합니다. (재학생은 해당없음)
     - 납부 기간: 2020.11.2(월) ~ 11.3(화) 16:00  *기한엄수* 

6. 문의 : ​정보대학 행정실  02-3290-4138  jihyepark@korea.ac.kr 

------------------------------------------------------------------------------------------------------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

 *수정사항 : 논문심사신청 논문양식(한글, PDF) 중 '학위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위촉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일부 수정된 양식[붙임파일 참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박사통합

수료요건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수업연한 단축자 평점평균 4.0이상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

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년 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 충족

논문 제출연한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블랙보드(https://kulms.korea.ac.kr) 로그인 → 상단 '안내페이지→ 2020법정의무 및 교내 권장교육 (학생)

        '2020 법정의무 및 교내 권장 교육-00분반 클릭 → 인권과 성평등’ 코스 클릭 → 인권과 성평등’ 강의명 클릭에서 

       해당 교육 수강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이러닝지원팀 02-3290-1585, 02-3290-5021~4

                 교육 내용 이수 방법 인권성평등센터 02-3290-2843

                 교육 내용 관련 문의 인권성평등센터 02-3290-1701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19() ~ 22()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온라인 포털을 통해 신청

    나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다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10 19() ~ 22() 17:00

   가. 제출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 

       정보대학 행정실 우정정보관 102 (코로나19대응으로, 이메일 제출 : jihyepark@korea.ac.kr )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6) 가제본 논문을 행정실 제출 불필요: 가제본 논문을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께 직접 제출한 후, 하단 첨부양식 

            "심사용 논문 직접제출확인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대체함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구 분

석 사

박 사

비 고

심사용 논문

지도교수 각 1

소속대학행정실(학과) 2

지도교수 각 1

소속대학행정실(학과) 4

1) 가제본 논문: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께 직접 제출

2) "심사용 논문 직접제출 확인서":정보대학 행정실 제출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제출승인서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

별도양식

심사위원

추천서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

별도양식

외부심사위원

명단

인적사항은행명(계좌등을 정확히 기입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별도양식

*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비 지급

심사결과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첨 부 물

 

-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년 9월 입학자부터)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심사비

일 반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교내.외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학연산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월 2() ~ 3()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 수료생에게만 해당 : 재학생은 납부 대상자 아님

   가대상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재학생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2%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11월 2() ~ 3(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다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12월 11()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2020년 12월 21() ~ 2021년 1월 6() 16:30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7. 완제본 논문 제출 2021년 1월 4(∼ 6(16:30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가. 도서관 제출 완제본 논문 사본 

    나. 정보대학 행정실 제출 학위논문제출확인서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Turnitin 디지털수령증, 완제본논문 속지복 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다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표지 일자 : 2021년 2

                                *완제본 ()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1년 1월 6() 17:0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8. 기타 안내

   가완제본논문 작성요령

     1)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 → 규정지식 → 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

        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접수된 논문심사신청(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

                    (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마.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2020. 10.

 

  대 학 원 행 정 팀